카테고리 없음

[도서리뷰]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한빛미디어 <나는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9893349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 예스24

고작 다섯 명이 한 말, 모두를 설득하는 강력한 무기가 되다!`정성 연구에 신뢰를 더하는 실전 UX 리서치 전략”이 책은 사용자 경험의 숨겨진 목소리를 찾고 이를 날카로운 인사이트로 전환하는

www.yes24.com

UX 리서치와 큰 연관이 없을 지도 모르는 백엔드 개발자지만 다른 직군의 업무에도 흥미가 있어 이 책을 신청하여 보게 되었다.

 

제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사용자 편의나 유저 유입 등을 증대 시키기 위한 정성적 분석 연구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책의 제목과 같이 다섯 명이 한 말을 믿을 수 있을까? 내가 모집한 다섯 명의 사용자가 A 라는 기능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한 극소수라면? 너무 위험한 시도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물론 이 책을 읽는 다고 그런 의문점이나 불안감을 모두 해소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이 책은 UX 리서처가 모든 부담을 지어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을 강조하고 실제로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도 자세히 실려있다.

최근에는 적은 데이터로도 유의미한 분석 결과를 다룰 수 있는 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데, 이 책을 읽고 어느정도는 해소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다만 그 과정이 나의 혼자 상상이 아닌 비즈니스에 얽힌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취합하여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생각하게 되었다. 

 

책은 손에 들기 딱 좋은 크기이고, 부담스럽게 두껍지 않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보기 괜찮다고 생각한다. 꼭 UX 리서치에 관심있는 사람만이 아닌 제품을 만들어 가는 사람이라면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수많은 회사중에 UX 리서처가 없는 회사가 더 많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책에 있는 방법론을 다 적용하지는 못하더라도 사용자에 대한 분석을 할 때 충분히 참고할만한 서적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