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서리뷰] 컴퓨터 시스템 딥 다이브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301248

 

컴퓨터 시스템 딥 다이브 - 예스24

코드 아래 숨겨진 아름답고 놀라운 컴퓨터 아키텍처 대탐험컴퓨터 시스템은 바다와 비슷합니다. 현대 생명의 기원이 원시 바다 깊은 곳에서 시작됐다고 여겨지듯, 현대의 프로그래밍도 초기 컴

www.yes24.com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C 언어에 대해 설명을 할 때, 메모리 구조를 그림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가 쉽다
차근 차근 알려주려는 작가의 의도때문인지 책의 챕터간 난이도 폭이 크게 느껴진다
처음엔 C에 대한 기초부터 알려주고, 2진수에 대해 알려준다
5장 컴퓨터 아키텍처에서는 현대 컴퓨팅 아키텍처가 어떤 흐름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역사적 사실을 통해 흥미롭게 전개하기 시작하여 논리 회로 등 전공 시간에 학습했던 내용들을 기억나게 하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물론 그림도 친절하게 담겨있고, 설명도 알기 쉽게(물론 처음 배운다는 가정을 한다면 쉽지 않을 수 있다..) 되어있다.
7장에서는 어셈블리에 대해서도 학습이 가능한데, 마냥 어렵기만 한 것이 아니라 그림을 정말 많이 넣었다. 개인적으로 책을 읽을 때 머리속에 이미지를 많이 생각해보는 편인데, 이 책은 그림이 많아서 이해하기 더욱 편했다.(물론 그렇다고 이 책을 읽는다고 어셈블리 고수가 되거나 그렇진 않을 것 같다..)
운영체제나 병렬프로그램에 대해 다룬 장들의 내용도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키워드를 알아가기에 좋은 편이다.

사실 책의 이름이 조금 애매하다고 느낀다. 영어권에서도 그렇게 표현하는 지는 모르겠으나 대게의 한국인이 특정 기술에 대해 딥 다이브 했다라고 표현하면 굉장히 깊게 팠다는 의미이다.
이 책의 이름은 컴퓨터 시스템 딥 다이브인데, 폭 넓은 주제에 대해 다루다보니 생각만큼 깊이 있게 들어가진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지은이의 말에도 컴퓨터 과학과 1학년 정도의 지식 수준을 대상으로 집필했다고 적혀있고, 이 책의 의도는 꽤나 넓은 폭의 주제를 다루며 어느정도 깊이 있게 주제들을 학습하게 해주고, 좀 더 깊숙한 학습을 위한 참고서로 사용하길 바랬던 것 같다.

총평을 하자면 이 책을 가지고 학습을 하면서 더 깊이 있게 공부하고 싶은 부분들은 해당 주제를 깊게 다루는 책들을 같이 보면 더 좋을 것 같다. (사실 운영체제 하나만 해도 다들 아는 공룡책의 두께가 나온다)